기사 메일전송
제12회 치매극복의 날 기념행사 “함께해요 치매극복, 열어가요 행복인천!”
  • 김강현 기자
  • 등록 2019-09-18 14:31:22

기사수정
  • - 9월 말까지 치매극복 박람회, 플리마켓 등 이어져

인천시는 9월 18일 치매환자 가족, 치매파트너, 관련 종사자 등 인천 시민 3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부평아트센터 달누리극장에서 ‘2019 인천광역시 치매극복의 날 기념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함께해요 치매극복, 열어가요 행복인천’을 주제로 진행된 이날 행사는 치매예방 및 관리에 기여한 유공자 표창과 함께 주요 기관장들이 참여하는 명예 치매 파트너증 서명식, 참가자 전원이 함께하는 치매극복 슬로건 퍼포먼스가 진행되었다. 치매극복의 날을 맞이하여 다채로운 행사가 9월 말까지 이어진다.


인천시는 치매에 대한 심리적 불편함으로 그간 도움을 요청하지 못했거나 치매 전 단계에 있어 지연이 가능한 시민들이 편안하게 방문해 뇌 건강을 위한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기 위해 지난해 뇌건강학교와 그 주변에 치매안심마을을 조성했다. 


박준하 행정부시장은 치매극복의 날 축사를 통해 “인천시는 정부의 치매국가책임제 기조와 발맞춰, 치매에 관한 부정적 인식을 개선하고 안전한 환경과 보호기관 구축에 힘쓰고 있다.”며 “치매 걱정 없는 인천 만들기를 위해 모든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치매극복의 날은 매년 9월 21일로 1995년 세계보건기구(WHO)가 치매인식개선, 예방 및 조기관리의 중요성을 알리기 위해 지정한 날이다. 


인천시는 지난해 11월 뇌건강 커뮤니티센터인 두뇌톡톡! 뇌건강학교를 열었다. 미추홀구 주안7동 옛 상수도사업본부 직원 관사를 재건축한 시설로 지상 2층, 넓이 201㎡ 규모다. 


두뇌톡톡! 뇌건강학교는 시민 누구나 뇌건강을 위한 다양한 경험을 해 볼 수 있는 열린 공간이다. 뇌건강 북카페, 뇌건강 체험관(VR체험 등), 뇌건강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야외에는 공연무대와 놀이체험 공간이 있어 주민들이 모여 정보를 교류하고, 치매예방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꾸몄다.


뇌 건강에 도움이 되는 다양한 뇌건강 체험기기, 다양하고 새로운 인지자극 활동을 제공하는 뇌건강 프로그램까지 치매에 대한 정보나 지원이 필요한 치매환자나 가족, 인천시민들을 위해 활짝 열려있다. 뿐만 아니라 초로기 치매환자 프로그램도 진행하여 그간 도움을 받기 어려웠던 초로기 치매환자와 가족을 위한 다양한 활동도 제공한다. 


“지나가다 우연히 들렀는데, 편안한 분위기에서 차도 마시고 평소 궁금했던 치매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셔서 너무 좋았습니다. 주변 사람들에게 많이 알려줘야겠어요.” 

한 어르신은 “여기 오는 날만 기다린다. 뇌건강학교에서 만난 친구들과 함께 소풍도 다니고 인생이 즐거워졌다.”며 활짝 웃으셨다.


인천시는 뇌건강학교 일대를 치매안심마을로 지정하여 경찰서, 관공서, 학교, 은행, 미용실 등 치매안심참여 기관 및 업소 100여곳과 함께 치매가 있어도, 치매가 없어도 치매걱정 없이 안심하고 살아갈 수 있는 치매안심마을을 조성했다. 


치매안심마을은 지역주민 모두가 치매예방을 생활화하고 치매환자와 가족을 배려하여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하는 마을이다. 참여기관과 업소는 치매 환자 대응교육 및 치매에 대한 관심갖기, 치매에 대한 올바른 정보알기, 치매 환자 발견 시 즉시 신고하기, 치매에 관한 친화적이고 안전한 환경조성에 앞장서는 등의 역할을 한다.


마을의 한 참여업소 운영자는 “제가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는 얼마든지 도와줄 수 있죠. 관심을 가지고 치매환자와 가족을 배려하는 게 특별한 일은 아니잖아요.”라며 적극적인 활동을 약속했다. 


시는 올해 연말까지 인천의 10개 군·구별로 각 1개씩 안심마을을 확대 운영하기 위해 추진 중이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023 새만금 잼버리 기간 중 ‘한국관’ 등 K-컬처, K-관광 체험 공간 운영
  •  기사 이미지 윤석열 대통령, 새만금 이차전지 투자협약식 참석
  •  기사 이미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노선명, 국민 제안 받는다
정부24
대한민국정부_대표블로그
유니세프_리뉴얼

기사 작성의 동영상 등록에 동영상 소스를 넣어주세요.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