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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첫째주 뉴스 챙겨보기
  • 전병석 기자
  • 등록 2017-07-05 15:3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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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유통업체 매출 6.3% 증가…편의점 10.5% ↑

5월 주요 온·오프라인 유통업체의 매출 상승세가 두드러졌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5월 온·오프라인 유통업체 26개 사의 전체 매출이 지난해 같은 달보다 6.3% 증가했다고 지난 29일 밝혔다.

특히 무더위로 여름 관련 상품의 판매가 늘며 유통업체 매출이 증가세를 보였다.

오프라인 매출은 더운 날씨로 인해 계절과일, 수입 맥주를 포함한 식품군(10.0%)과 에어컨 등 가전 부문(19.2%)의 매출이 늘면서 2.5%의 상승률을 보였다.

특히 편의점 매출이 크게 늘며 전체 오프라인 부문 매출 성장세를 이끌었다.

오프라인 부문별로는 편의점 매출이 전년 대비 10.5% 늘어 상승세가 가장 두드러졌다. 수입맥주,도시락 프로모션으로 인한 식품군(16.3%)의 매출 성장과 점포수 증가(14.5%)에 힘입어 전체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

대형마트(1.6%)와 기업형 슈퍼마켓(SSM, 3.4%)도 연휴에 따른 나들이용 먹거리 제품 수요 증가 등으로 모두 증가했다.

기업형수퍼마켓(SSM) 육류에 대한 프로모션과 높은 기온으로 인한 계절과일(수박, 참외)의 수요 증대로, 신선식품군(5.6%)을 비롯한 식품군(4.3%) 매출이 상승하며 전체 매출이 3.4% 증가했다.

하지만 백화점은 유일하게 전체 매출이 1.9% 줄었다. 더운 날씨로 인해 에어컨 등에 대한 수요가 증대하며 가정용품(15.6%) 부문 매출이 상승했으나 선물수요 감소 등으로 잡화부문(▲8.3%) 매출 등이 감소하며 전체 매출이 줄었다.

온라인 부문별로 이마트몰·신세계몰·티몬·위메프 등 온라인 판매는 계절과일·여름의류 매출 호조로 전년 동기 대비 32.1% 증가했다. 이는 지난해 1월 이후 가장 높은 매출 상승률이다.

옥션·11번가·인터파크 등 오픈마켓을 뜻하는 온라인판매중개 역시 더운 날씨와 미세먼지로 인한 가전제품 수요 증가로 9.4% 증가했다.

 

국민연금 ‘내연금’ 홈피서 퇴직연금 정보도 조회

국민연금공단은 지난 1일부터 국민연금 ‘내연금’ 홈페이지(http://csa.nps.or.kr)에서 ‘근로복지공단 퇴직연금’ 정보를 제공한다.

기존에 내연금 홈페이지에서 국민·개인·주택연금 정보와 더불어 금융기관을 통해 가입한 퇴직연금 정보만 조회할 수 있었다.

이번 정보연계 시스템 구축으로 근로복지공단의 퇴직연금까지 한 번에 조회할 수 있게 됐다.

근로자 30명 이하의 사업장은 금융기관뿐 아니라 근로복지공단을 통해서도 퇴직연금에 가입할 수 있다. 근로복지공단 퇴직연금 가입자 26만명이 혜택을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공단 관계자는 “이번 공·사연금 통합조회서비스 확대로 자신의 노후 예상소득을 종합적으로 파악해 체계적으로 노후를 대비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연금공단은 앞으로 공무원연금, 사립학교교직원연금, 별정우체국직원연금, 군인연금 등의 직역연금과 농지연금 등 다른 연금정보와도 단계적으로 연계를 확대할 예정이다.

 

보훈 민원 6월에 가장 많아…의료지원 확대 요구 다수

국민신문고에 접수된 보훈 관련 민원은 호국보훈의 달인 6월에 가장 많고 특히 위탁병원 지정과 진료비 지원범위 확대 요구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30일 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해 1월부터 올해 4월까지 국민신문고에 접수된 ‘호국’ 관련 민원 3189건의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민원인은 참전유공자, 공상군경 등 보훈대상자 본인(1369명·42.9%)보다 자녀 등 가족(1634명·51.3%)이 더 많았다.

보훈 대상자별로는 6·25 등 참전유공자가 가장 많았고 전몰·전상·순직·공상 군경, 보훈보상대상자순으로 나타났다.

보훈 관련 민원은 호국보훈의 달인 6월에 340건으로 가장 많았고 그 외에는 월 200건 내외였다.

민원 유형별로는 보훈대상자 등록 관련이 50.5%, 각종 지원 확대 관련 민원은 49.5%로 비슷했다.

지원확대 관련 민원은 의료에 대한 요구가 376건으로 가장 많고 교육·취업 317건, 보훈급여 314건, 장사시설 163건, 교통 95건의 순으로 나타났다.

의료는 보훈병원 이용자 과다에 따른 진료지연 불편, 위탁병원 지정 및 진료비 지원범위 확대 요구가 주된 내용이었으며 교육·취업은 자녀의 대학교육비 지원, 어린이집 우선 입소 요구, 공공기관 채용 가산점 등 취업지원 요구가 다수였다.

보훈급여의 경우에는 보훈급여 인상 요구 및 지자체별 수당 차등 지급 불만 등이 있었으며 장사시설은 현충원, 호국원 등 국립묘지 안장(이장) 문의, 장사시설 이용 요건 완화, 교통은 LPG차량 사용 허가, 차량관련 세금 감면, 고속도로 통행료 면제대상 확대 등의 내용이 많았다.

권익위 관계자는 “정부는 국가유공자 등 보훈가족을 존경하는 사회 분위기를 조성하고 나이 드신 분들이 편리하게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보훈병원이나 위탁병원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화학물질, 정보는 나누고 안전은 더한다

환경부가 ‘2017 생활 화학 안전주간’을 맞아 지난 2~4일 경기도 일산 킨텍스 제1전시관 5홀에서 ‘케미라이프 엑스포’를 개최됐다.

이번 행사는 ‘화학! 정보는 나누고, 안전은 더하고’를 주제로 화학물질의 안전한 관리와 사용법을 알리고 화학분야의 청년 일자리 연계를 위한 소통의 장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됐다.

특히 환경부는 ‘케미라이프 엑스포’ 공식 캐릭터 ‘케미프’를 개발, 화학에 대한 안전한 사용과 정보 소통의 의미를 국민에게 친근하고 쉽게 전달됐다.

개막식은 2일 오후 2시에 열렸으며, ‘생활 속 화학안전의 중요성과 관리방안’ 등을 주제로 정부·기업·시민단체 등 각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세미나가 이틀 간 진행된다.

3일에는 화학안전공동체 우수사례 경진대회가 열리며 4일에는 화학물질 관리제도의 현재와 미래, 생활 속 화학물질과 미세먼지 이야기, 화학물질관리법 등을 주제로 환경부·화학안전공동체 간 간담회와 토론이 펼쳐진다.

아울러 화학기업, 화학안전공동체, 취업 컨설팅사 등이 참여해 화학물질 공동등록 무료 상담과 화학분야 청년 일자리 행사도 열렸다.

이 행사에는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한국산업인력공단, 한국능률협회, 화학 기업 등이 참여하며 ‘공기업과 공공기관의 취업전략’ 등을 주제로 특강 프로그램이 마련됐다.

이 밖에도 화학물질 시험기관, 화학물질 등록을 지원하는 컨설팅 기관, 시민단체, 생활화학제품 생산기업, 기업 화학안전공동체 등이 참가하는 홍보 전시관과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류연기 환경부 화학안전산업계지원단장은 “이번 행사가 우리 사회의 화학안전을 위해 국민, 시민단체, 기업, 정부가 함께 소통하고 서로의 신뢰를 공고히 하는 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대한민국 테마여행 10선 모니터링단 발대

대한민국 테마여행 10선 대학생 모니터링단이 7월부터 활동을 시작한다.

문화체육관광부는 한국관광공사와 함께 7월 1일 오후 1시 서울 글로벌센터에서 ‘대한민국 테마여행 10선 대학생 모니터링단 발대식’을 개최했다.

‘대한민국 테마여행 10선’은 3~4개의 지자체를 하나의 권역으로 묶어 내·외국인이 다시 찾는 분산형·체류형 선진관광지로 육성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말 10개 권역, 39개 지자체를 선정했으며, 올해 상반기부터 각 권역에서 총괄기획자(PM)단을 중심으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10개 권역 각 2팀, 총 40명으로 구성되는 대학생 모니터링단은 7월부터 2018년 2월까지 총 8개월간 활동한다.

앞으로 이들은 뚜벅이 여행자의 입장에서 직접 대중교통을 이용해 여행하면서 총 3번 권역 현장을 답사하고, 다양한 주제의 임무(미션)를 총 5번 수행한다.

모니터링단은 지역 관광거점의 청결도 및 친절도를 점검할 계획이다.

점검 대상에는 관광지의 시설 및 화장실뿐 아니라 버스터미널, 기차역 등 대중교통의 대합실, 매표소, 화장실 등, 여행의 기억을 좌우할 중요 지점들이 포함된다. 이들은 자신의 여행기를 SNS에 공유해 국민들에게 ‘대한민국 테마여행 10선’을 소개하는 홍보대사 역할도 맡게 된다.

문체부 김태훈 관광정책관은 “대학생 모니터링단의 다채롭고 참신한 시각이 우리나라 관광 발전에 새로운 활력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번 모니터링단 활동 자체가 대학생들에게 국내여행의 즐거움을 만끽하는 또 하나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전국 48곳 지자체에 전기차 907대 추가보급

환경부는 광주, 울산, 세종 등 전기차 수요가 많은 전국 48개 지방자치단체에 총 907대의 전기차 구매 보조금 예산을 추가로 배정했다.

이번 예산 추가 배정은 이들 지자체에서 전기차 수요가 당초 계획보다 늘어난 데 따른 것이다.

예산이 배정된 곳은 광주·울산광역시, 세종시, 경기 남양주시, 충남 예산군, 전남 목포시 등으로 이달부터 지역별로 순차적으로 전기차 추가 보급이 공고될 예정이다.

보조금을 지원받으려는 전기차 구매자는 8월까지 자동차 판매 대리점을 방문해 구매계약을 체결하고 보조금 신청서를 작성하면 된다.

환경부는 전기차 보조금 예산의 원활한 집행을 위해 자동차 제조사들과 국내 전기차 생산·보급물량을 대폭 확대하기로 협의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올 하반기부터는 월평균 1500대 이상의 전기차를 보급할 계획으로 특히 7~8월은 4000대 이상을 보급해 구매계약자들의 대기기간을 단축하기로 했다.

아울러 환경부는 전기차 운전자들의 충전 불편을 해소하기 위해 올해 안에 고속도로, 상업시설 등 전국 주요 장소에 설치된 급속 충전기를 2600여기로 늘릴 방침이다.

또 7월부터 전국 충전기 관리실태 전수조사를 실시해 결과를 바탕으로 관리체계를 개선·보완할 계획이다.

이형섭 환경부 청정대기기획과장은 “심각한 미세먼지로 국민들의 친환경차에 대한 인식이 높아졌으며 전기차의 수요도 지속적으로 확대되고 있다.”며 “지자체별 전기차 수요에 따라 예산을 지속적으로 조정해 2017년 보급 목표인 1만 4000대를 올해 내로 달성하겠다.”고 말했다.

 

5인 이상 사업체 근로자 월평균 임금 3.5% ↑

5인 이상 사업체의 근로자 1인당 임금이 3.5% 증가했다.

고용노동부가 2만 5000개 표본사업체를 대상으로 ‘사업체 노동력’ 조사를 한 결과, 4월 중 상용근로자 5인 이상 사업체의 1인당 월평균 임금총액이 334만 6000원으로 전년동월(323만4000원)대비 3.5%(11만 2000원) 증가했다.

올해 누계 월평균 임금총액은 355만 3000원으로 전년동기대비 2.7%(9만 5000원)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규모별로 살펴보면, 상용 5~300인 미만 사업체의 근로자 1인당 월평균 임금총액은 306만 원으로 전년동월대비 4.7%(13만 8000원), 상용 300인 이상은 455만 4000원으로 1.7%(7만 5000원) 증가했다.

300인 이상 증가율이 300인 미만보다 상대적으로 낮은 것은 조선업 등 제조업 경기 부진으로 300인 이상에서 초과급여가 감소하고 특별급여 상승이 둔화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산업별로 보면, 임금총액이 많은 산업은 금융 및 보험업(539만 8000원), 전기, 가스, 증기와 수도사업(486만 원) 순이고, 적은 산업은 숙박과 음식점업(196만 3000원), 사업시설관리와 사업지원 서비스업(204만 1000원) 순이었다.

4월 상용 5인 이상 사업체의 전체근로자(상용+임시·일용) 1인당 월평균 근로시간은 167.5시간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170.7시간)과 비교해 3.2시간(-1.9%) 감소했다.

상용근로자 1인당 월평균 근로시간은 173.2시간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대비 3.5시간(-2.0%) 감소했고, 임시·일용근로자도 108.4시간으로 2.9시간(-2.6%) 줄었다.

 

경고그림 보고 성인흡연자 절반이 금연 결심

담뱃갑의 흡연경고 그림이 흡연자의 금연결심을 굳히고 비 흡연자의 흡연 시작을 방지하는데 효과가 크다는 설문조사 결과가 나왔다.

지난 29일 한국건강증진개발원의 담뱃갑 흡연경고 그림에 대한 대국민 인식도 조사결과를 살펴보면 성인 흡연자의 절반(49.9%)이 경고그림을 보고 금연결심을 한 적이 있다고 답했다.

또 비흡연 성인의 81.6%, 비흡연 청소년의 77.5%가 경고그림을 보고 “앞으로도 담배를 피우지 말아야겠다.”고 응답했다.

개발원측이 한국갤럽조사연구소에 의뢰해 지난 5월 10∼22일 실시한 조사는 전국 만 19세 이상 성인 1025명과 만13∼18세 청소년 514명이 참여했으며 이메일을 이용한 온라인 조사로 진행됐다.

조사대상 성인의 73%가 경고그림이 흡연으로 인한 건강 위험성을 알리는 데 효과적이라고 판단했다. 또 77%는 경고그림이 비흡연자의 흡연을 막는 데 도움이 된다고 생각했다.

경고그림을 보고 흡연을 망설이거나 흡연량을 줄여야겠다고 생각한 성인 흡연자는 각각 55%와 64%로 나타났다.

10종의 경고그림별로는 흡연으로 인한 질병의 고통(환부)을 나타낸 주제(병변)가 아동, 임신부 등 대상별로 흡연의 폐해를 은유적으로 표현한 주제(비병변)보다 경고 효과가 더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이에 대해 개발원측은 혐오 정도가 강할수록 각인효과로 경고 효과도 더 크게 나온 것으로 분석했다.

경고 효과 미흡 등으로 그림을 교체해야 할 때 교체대상 그림으로는 성인은 피부노화(46.2%), 성기능 장애(45.7%)를 우선으로 꼽았으나 청소년은 뇌졸중(46.5%), 피부노화(44.0%)를 선정했다.

현재의 건강경고 표기면적(그림 30% + 문구 20%)에 대해서는 성인 29.9%, 청소년 38.3%가 좁다고 생각했다. 가장 효과적인 면적으로는 80%를 꼽은 사람이 가장 많았다.

한편, 건강증진법에 따라 2016년 12월 23일 이후 반출되는 담배는 담뱃갑 건강경고 문구에 더해서 경고그림을 의무적으로 붙여야 한다.

또 법 시행령에 따라 복지부는 효과 저하를 예방하기 위해 경고그림을 24개월마다 정기교체 해야 한다.

 

본격 무더위 7월, 일사병·열사병 주의해야

보건당국이 본격적인 무더위가 시작되는 7월을 앞두고 폭염으로 인한 온열질환 발생에 각별히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최근 5년(2012~2016년) 열사병 등 온열질환에 걸린 환자는 5910명이었으며 이 중 58명이 사망했다.

온열질환은 열로 인해 발생하는 급성질환으로 뜨거운 환경에 장시간 노출될 때 두통, 어지러움, 근육경련, 피로감, 의식저하가 나타나며 방치하면 생명이 위태로워질 수 있다.

일사병과 열사병이 대표적인 온열질환이다.

온열질환자를 월별로 살펴보면 7월 2231명, 8월 3029명으로 7∼8월(5260명)에 집중됐다.

연령별로는 50대 이상이 56%(3328명)를 차지했으며 특히 43%(2597명)는 야외작업이나 농사 중에 온열질환에 걸렸다.

온열질환 사망자를 연령별로 보면 50대(50∼59세) 11명, 60대(60∼69세) 6명, 70대 18명(70∼79세), 80세 이상 11명 등으로 나타났다.

특히 70대 이상 고령층은 온열질환자 중 2.3%(29명)가 사망해 치명률이 매우 높았다.

질병관리본부는 올해도 5월 29일~6월 27일 한 달 사이에 109명의 온열질환자가 발생했다며 본격적인 폭염이 시작되는 7월부터는 환자가 더 늘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폭염주의보나 경보 등이 발령되면 위험 시간(낮12시부터 오후 5시) 활동은 줄이고 불가피한 경우 챙 넓은 모자, 밝고 헐렁한 옷 등을 착용해야 한다.

폭염 때는 술이나 다량의 카페인 음료를 마신 후 작업하면 위험하며 심혈관질환, 당뇨병, 뇌졸중 등이 있는 사람은 폭염에 더 취약할 수 있으므로 특히 유의하는 것이 좋다.

폭염이 있는 날은 갈증을 느끼기 전부터 규칙적으로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어지러움, 두통, 메스꺼움 등 초기증상이 나타나면 즉시 작업을 중단하고 시원한 곳으로 이동해야 한다.

온열질환자가 발생하면 그늘지고 시원한 곳으로 옮겨 옷을 풀고 시원한 물수건으로 닦아 체온을 내려줘야 한다.

또 환자에게 수분보충은 도움이 되나, 의식 없는 환자에게 음료수를 억지로 마시도록 하면 안 되며 환자는 신속히 119에 신고하고 병원으로 이송하는 것이 좋다.

한편, 전국 지방자치단체는 폭염 중 독거노인 등 취약층이 쉴 수 있는 ‘무더위 쉼터’ 4만 2000개소를 운영하고 있다. 무더위 쉼터는 시군구청에서 안내받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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