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고성·욕설로 얼룩진 고양창릉 공공주택지구 공청회
  • 김인호 기자
  • 등록 2019-12-19 17:03:03

기사수정
  • 입장 다른 각 지역 주민들 모여 치열한 의견 대립

공청회 도중 한 패널이 발언 중인 다른 지역 패널의 마이크를 뺏는 일이 벌어지는 등 험악한 분위기가 연출됐다. (사진 = 김인호 기자)

경기도 고양시에 조성 예정인 고양창릉 공공주택지구의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 설명 공청회가 19일 오후 덕양구청에서 열렸다.


서로 의견이 다른 각 지역 주민들이 한 자리에 모이면서 공청회장 내엔 시작 전부터 팽팽한 긴장감이 흘렀다. 공청회 진행 도중엔 상대편 마이크를 뺏고, 고성과 욕설이 오가는 등 험악한 분위기가 연출되기도 했다.


장진엽 고양창릉지구통합주민대책위 공동위원장은 전략환경영향평가서가 "아주 조잡하고 급조된 문서"라면서 평가서가 보안되기 전까지 사업 추진 불가 입장을 밝혔다.


장 공동위원장은 "공공주택법 제 22조 2항 및 동법 시행령 제18조에서는 환경평가 결과 보전 가치가 낮게 나타난 곳만을 개발제한구역으로 해제 가능하다고 규정돼있다"면서 "고양창릉 공공주택지구의 경우 환경평가 1등급·2등급지가 전체 개발제한구역 중 약 36.2%임에도 그린벨트를 해제해 법률을 위반하는 등 불법적으로 이 사업을 밀어붙이는 이유가 무엇이냐"고 의문을 제기했다.


또한, "고양 창릉지구 대규모 부대인 30사단은 70년 넘도록 용두동 화정동 일대에 자리잡고 있는데, 토양 오염 및 수질 오염이 말할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해 사회적으로 큰 이슈가 되고 있다"며 "그런데도 환경평가서 초안에는 30사단 부지를 단순히 공원화 한다는 내용만 몇줄 있지 운영 및 공사 시 어떻게 토양·수질 오염으로 인한 주민 피해를 막을지에 대한 내용은 모든 게 누락돼있다"고 지적했다.


이 밖에도, 장 공동위원장은 1만평 규모의 군 화약고 관련 방제 대안이 초안서에 누락돼있다며 다시 조사해서 완벽한 환경영향평가서를 만든 후 그때 공청회를 한 번 더 열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장석홍 창릉 도내동 주민대책위 부위원장은 그린벨트로 인해 재산권을 행사하지 못하고 살아온 세월을 보상해달라고 강조했다.


장 부위원장은 "이번에 3기 신도시로 편입된 창릉지구 주민들은 개발제한구역에서 짧게는 수년에서 길게는 49년에 걸쳐 각종 건축 제한, 재산권 침해 등으로 고통받고 살아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신도시 개발로 인해 발생하는 이익금 일부를 환수, 그간 고통받은 그린벨트 토지 소유자들의 보상에 적극 반영해달라"고 호소했다.


장순일 고양창릉서통합대책위 위원장은 창릉지구 내 GTX 창릉역 신설을 촉구했다.


장 위원장은 "창릉지구에 자족도시가 40%기 때문에, 지역 발전을 위해선 GTX 창릉역이 들어와야 한다"며 "GTX 창릉역을 만들어 기업을 유치해야 자족도시가 성공할 수 있고, 향후 교통대란 문제도 해결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일산 주민들은 창릉신도시가 들어설 경우 하수, 오수, 분뇨, 쓰레기 소각, 교통 등 환경영향에 대해 얼마나 철저하게 준비했는지에 대해 문제 제기했다.


이현영 일산연합회 상임대표는 "지금 백석동에 있는 소각장만 해도 1년에 250일 정도 밖에 운영을 못해 나머지 기간엔 쓰레기를 불법 매립하고 있다"며 창릉신도시 인구 유입으로 인해 발생할 분뇨와 쓰레기 등 문제에 대해 LH가 아무런 대책을 세우지 않고 있다고 비판했다.

 

일산에서 온 한 시민도 "일산에 신도시 생긴지 30년이 됐고, 운정에도 신도시가 생겨 입주 중인데, LH가 공사하면서 약속했던 내용들은 하나도 지켜진 게 없다"며 "창릉지구 쓰레기 소각장과 분뇨 처리장 문제에 대한 대책 확실하게 세울 거라고 어떻게 장담하느냐"고 지적했다.


공청회를 진행한 이상문 협성대 도시공학과 교수는 "다양한 환경 문제, 개발 사업 자체에 대해 반대 의견 혹은 조건부 동의 의견이 있었다"며 "사업을 담당하는 국토부, 현장에서 실행하는 LH 모두 심사숙고해서 좋은 평가서와 계획서가 도출될 수 있도록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일산에서 온 한 시민은 징을 치며 3기 신도시 철회와 LH의 '땅 장사' 중단을 촉구했다. (사진 = 김인호 기자)

공청회 참석자들은 행사 끝난 뒤에도 치열한 논쟁을 이어갔다. (사진 = 김인호 기자)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023 새만금 잼버리 기간 중 ‘한국관’ 등 K-컬처, K-관광 체험 공간 운영
  •  기사 이미지 윤석열 대통령, 새만금 이차전지 투자협약식 참석
  •  기사 이미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노선명, 국민 제안 받는다
정부24
대한민국정부_대표블로그
유니세프_리뉴얼

기사 작성의 동영상 등록에 동영상 소스를 넣어주세요.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