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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 원천 무효" 지역주민-정치인 한목소리
  • 최중현 기자
  • 등록 2020-07-31 17:08: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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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 6월 광명시민들이 경기도 광명시 광명운동장에 모여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에 반대 시위를 벌였다. (경인포스트 자료사진)광명시민과 지역 정치인들이 구로차량기지 광명 이전에 한목소리로 반대하고 나섰다.

 

구로차량기지 광명이전반대 공동대책위원회는 31일 국회 소통관에서 “구로차량기지가 이전돼도 KTX 경부선 등 선로가 남은 민원을 해결될 수 없다”며 “민원을 광명시에 전가해 구로구 민원을 해결한다는 발상 자체가 어불성설”이라고 지적했다.

 

이날 기자회견에는 박승원 광명시장, 박성민 광명시의회 의장, 임오경·양기대 국회의원 등 광명시 정치인들도 함께했다.

 

이들은 “소음·분진·지역단절의 민원을 고스란히 광명시로 옮겨오며, 주요 산림축인 구름산과 도덕산 훼손이 불 보듯 뻔하다”며 “예정지 인근의 노온정수장 오염은 광명·시흥·부천·인천시민 100만명의 생명권을 심각하게 위협한다”고 우려했다.

 

구로차량기지는 지난 1974년 지하철 1호선이 개통 후 서울 구로구 구로동에 조성된 전동차 수리·점검소다. 이곳에는 경인선과 경부선 등 전동차의 62%가 구로차량기지에 머무른다.

 

구로구 일대가 개발되기 시작하면서 구로차량기지의 소음·진동이 지역 문제로 떠올랐고, 구로구민의 민원이 꾸준히 제기됐다. 이에 차량기지 이전 논의가 시작됐고, 서울 외곽인 구로구 항동·부천·광명 등이 이전 후보지로 검토됐으나 해당 지자체 반발로 표류했다.

 

국토부는 광명·시흥 보금자리지구 지정과 함께 차량기지 지하화 등 조건을 내세워 광명 이전을 추진했다. 

 

그러나 보금자리지구는 LH의 경영성 악화로 지정 4년 만에 해제됐고, 사업비 증가를 이유로 차량기지 지하화는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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