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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부, 벤츠·현대·기아 등 총 9개사 47만 8371대 리콜 실시
  • 이지민 기자
  • 등록 2021-02-25 15:4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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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혼다코리아,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한국닛산, 볼보자동차코리아, 비엠더블유코리아
  • 결함시정 전 결함내용 자비 수리한 경우, 제작사에 수리 비용 보상 신청 가능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혼다코리아,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한국닛산, 볼보자동차코리아, 비엠더블유코리아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총 171개 차종 47만 8371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시정조치한다고 밝혔다.


왼쪽부터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E 300', 'E 300 4MATIC', 'Mercedes-AMG GLC 63 4MATIC', 현대 · 기아자동차 '투싼', 한국닛산 '패스파인더',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Arteon 2.0 TDI 4M',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 'Continental', 혼다코리아 '어코드', 볼보자동차코리아 'XC40', 비엠더블유코리아 'BMW 520i' (사진=국토교통부)우선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E 300 2만 9769대는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의 자기인증적합조사 결과, 연료소비율을 과다하게 표시한 것으로 확인돼 우선 리콜 조치에 들어간다. 소유자에게 경제적 보상을 진행하고,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해당 차량은 3월 8일부터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보상금 신청을 받을 예정이다.

또한 ▲E 300 4MATIC 등 153개 차종 25만 2065대는 비상통신시스템(eCall) 소프트웨어의 오류로 차량 충돌로 인해 통신장치의 전원공급이 일시적으로 중단될 경우 차량의 위치 정보가 벤츠 비상센터로 잘못 전송돼 사고 시 탑승자들의 구조가 지연될 가능성이 확인됐고, ▲Mercedes-AMG GLC 63 4MATIC 등 2개 차종 256대는 스타트 모터의 전원공급배선이 모터 본체와의 간섭으로 배선이 마모되고, 이로 인해 합선 등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에 들어간다.


E 300 4MATIC 등 153개 차종은 3월 1일부터 원격 자동 업데이트를 실시하고, Mercedes-AMG GLC 63 4MATIC 등 2개 차종은 2월 26일부터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받을 수 있다.

현대·기아자동차에서 제작, 판매한 투싼(TL), 스팅어(CK) 2개 차종 18만 9974대는 전자제어 유압장치(HECU) 내부 합선으로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에 들어간다.

해당차량은 2월 25일부터 현대자동차 직영 서비스센터 및 블루핸즈, 기아자동차 서비스센터에서 각각 무상으로 수리를 진행하고 있다.

혼다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어코드 2799대는 앞쪽 구동축에 장착돼있는 다이나믹 댐퍼의 접착제 불량으로 구동축과 다이나믹 댐퍼 사이에 간극이 발생하고, 이 간극 사이로 염분 성분이 스며들 경우 구동축이 부식돼 파손될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2월 15일부터 혼다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진행하고 있다.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Continental 1775대는 변속기제어장치 커넥터 및 변속기제어장치와 엔진·변속기간 연결 배선 커넥터의 방수처리가 제대로 되지 않아 수분이 유입되고, 이로 인해 시동이 걸리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에 들어간다.

해당차량은 2월 18일부터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진행하고 있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Arteon 2.0 TDI 4M 등 2개 차종 922대는 보조 연료탱크 내 부품이 기울진 상태로 장착돼 계기판의 연료표시가 연료탱크에 남아 있는 연료량보다 많게 표시되고, 이로 인해 운전자가 잔류량을 제대로 인지하지 못할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2월 22일부터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진행하고 있다.

한국닛산에서 수입, 판매한 패스파인더 396대는 브레이크 페달 아래에 설치된 브레이크 등 스위치의 설치 위치 불량으로 장시간 사용 시 브레이크 스위치가 고착돼 브레이크 페달을 밟지 않더라도 주행 중 브레이크 등이 계속 점등돼 뒤 따라오는 차량의 안전운행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2월 24일부터 한국닛산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수리를 진행하고 있다.

볼보자동차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XC40 270대는 브레이크제어장치의 고정이 제대로 되지 않아 브레이크 페달을 밟더라도 제동 신호가 브레이크제어장치로 전달되지 않아 브레이크가 작동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돼 시정조치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2월 24일부터 볼보자동차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수리를 진행하고 있다.

마지막으로, 비엠더블유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BMW 520i 등 7개 차종 145대는 뒤쪽 구동축의 강도 부족으로 주행 중 구동축이 파손될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2월 19일부터 비엠더블유코리아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 결함시정과 관련해 해당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기타 궁금한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혼다코리아,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한국닛산, 볼보자동차코리아, 비엠더블유코리아으로 문의하면 상세한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자동차의 결함으로부터 국민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자동차의 제작결함정보를 수집·분석하는 자동차리콜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홈페이지에서 차량번호 및 차대번호를 입력하면 언제든지 해당차량의 리콜대상 여부 및 구체적인 제작결함 사항을 확인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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