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복지부, 강원도 및 5개 기업과 MOU…취약계층 창출 목표
  • 배준석 기자
  • 등록 2021-03-10 14:51:25

기사수정
  • 강원도 내 어르신들 장애인·독거노인·한부모 가정 등 취약계층 대상 대형 빨래 수거·세탁·배송 서비스 제공
  • 복지부·한국노인인력개발원, 노인일자리사업 총괄…참여 노인 인건비 매년 7억 2000만원 지원

보건복지부(이하 복지부)는 11일 강원도, 한국노인인력개발원과 강원랜드 희망재단, 한국남동발전 영동에코발전본부, 한국수자원공사 소양강댐지사, 디피코, BGF리테일 5개 기업은 강원도 내 공공빨래방을 통한 노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한다고 10일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11일 강원도 내 공공빨래방을 통한 노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이에 따라 복지부의 노인일자리사업에 참여하는 강원도 내 어르신들이 장애인, 독거노인, 한부모 가정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대형 빨래 수거·세탁·배송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외에도 가정에 필요한 생필품이나 상비약도 함께 배달하며, 필요 시 취약계층에 대한 돌봄 서비스도 제공한다.


이번 사업은 지난해 강원도 삼척시에서 노인일자리 발굴을 위한 신규 시범사업으로 시작됐으며,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강원도 내 5개의 시·군으로 추가적으로 확대될 예정이다.

 

복지부는 이번 협약을 통해 지역 사회와 연계해 지속 가능한 양질의 노인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언급했다.


복지부와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은 노인일자리사업을 총괄하며 참여 노인을 위한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제공한다. 참여 노인의 인건비 지원에 매년 7억 2000만원을 지원하고, 참여 노인을 위한 근무지침 제작 및 교육 등을 실시한다.


또한 강원도와 5개의 시·군은 빨래방 설치 장소를 제공하고 예산을 지원한다. 강원랜드, 한국남동발전, 한국수자원공사 3개의 공기업은 5개의 시·군에 공간 인테리어, 세탁기·건조기 설치를 위한 비용을 지원한다. 5개의 시·군은 각 2억원씩 지원받게 된다.

 

아울러 CU 본사인 BGF 리테일은 취약계층에 필요한 생필품과 상비약을 저가로 제공하며, 디피코는 빨래나 생필품 배달에 필요한 전기차의 공급 및 무상 수리를 지원하게 된다.

 

보건복지부 양성일 1차관은 “보건복지부와 강원도, 공기업, 민간기업 간 협업을 통해 추진되는 이번 사업이 전국에 확산될 수 있는 노인일자리 사업모델로 자리잡기를 바란다”며 “향후 이러한 지역 연계형 노인일자리 사업이 계속 늘어나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즉각분리제도 시행 이후, 분리조치된 학대피해아동의 보호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즉각분리제도 준비상황에 대한 점검을 실시했다. 즉각분리제도는 1년에 2회 이상 학대 신고 아동에게 학대 피해가 강하게 의심되는 경우, 조사 과정에서 보호자가 아동 답변을 방해하는 경우 즉시 분리에 들어간다.

 

강원도는 분리 아동에 대한 보호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올해 안에 학대피해아동쉼터 1개소를 추가로 설치하고, 일시보호시설에 보육사 31명을 추가로 배치해 운영할 계획임을 밝혔다.

 

아울러 복지부는 분리 아동에 대한 안전한 보호를 위해 신속하게 코로나19 검사가 이뤄지도록 보건담당부서와 협조체계를 구축했으며, 시·군별 시설 내에 별도 대기공간을 확보했다고 전했다.

 

0∼2세 학대피해아동 보호를 위한 '위기아동가정보호' 참여 가정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시‧군의 협력체계를 구성해 보호시설 여력 확보 및 인력 운영 현황을 지속 점검할 계획이다.

 

보건복지부 양성일 제1차관은 “즉각분리제도의 안정적인 정착과 피해 아동의 보호 공백을 방지하기 위한 보호체계 구축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피해아동이 안전하게 보호될 수 있도록 학대피해아동쉼터 및 일시보호시설의 연내 확충에 만전을 기하고, 세심한 현장 점검을 통한 상황관리체계를 유지해야 한다”며 "즉각분리제도 시행 후 분리된 피해아동이 안전하게 보호될 수 있도록 심리적 안정 및 회복 지원을 위한 유관기관과의 협업체계 구축도 차질 없이 추진해 줄 것"을 당부했다.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023 새만금 잼버리 기간 중 ‘한국관’ 등 K-컬처, K-관광 체험 공간 운영
  •  기사 이미지 윤석열 대통령, 새만금 이차전지 투자협약식 참석
  •  기사 이미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노선명, 국민 제안 받는다
정부24
대한민국정부_대표블로그
유니세프_리뉴얼

기사 작성의 동영상 등록에 동영상 소스를 넣어주세요.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