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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종∼강화 평화도로…민자→재정사업 전환 추진
  • 전병석 기자
  • 등록 2018-06-26 17:32: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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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박남춘 인천시장 당선인, 정부추진 방안

“개성·해주로 뻗는 남북평화도로 첫걸음”
전환 시 건설 시기 훨씬 앞당길 수 있어


박남춘 인천시장 당선인이 영종∼강화도 서해 남북평화도로 건설사업을 민자사업에서 재정사업으로 전환하는 방안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사업 추진 후 약 10년 가까이 민간투자 확보에 어려움을 겪은 점을 고려하면, 국비를 투입하는 재정사업으로 전환될 경우 도로 건설 시기를 훨씬 앞당길 수 있는 방안이 될것으로 전망된다.

박 당선인은 “영종∼강화도 연결 도로는 북한의 개성·해주 등으로 뻗는 남북평화도로의 첫 걸음”이라며 “남북관계 개선에 따라 지금이 정부를 설득할 수 있는 적기이기 때문에 재정사업 전환을 정부에 적극 건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영종∼강화도 도로는 전체 14.6km 길이로, 영종∼신도 3.5km 구간과 신도∼강화도 11.1km 구간으로 나뉜다. 총사업비는 왕복 2차로 기준으로 각각 1000억원, 3000억원으로 추산된다. 현재 영종∼신도 구간은 재정사업 전환으로 거의 결정되는 분위기이지만 신도∼강화 구간은 경제성이 입증되지 않아 중장기 과제로 미뤄져 있다.

박 당선인은 “영종∼강화 도로는 남북교류 강화 차원 뿐 아니라 풍부한 관광 자원을 확보하고 있는 강화도의 관광 활성화 등 인천 경제 활성화에도 기폭제 역할을 할 것”이라며 “영종도 인천공항에 도착한 내외국인의 강화도 접근성이 획기적으로 개선되는 등 경제성이 낮다고 볼 수 없다”고 강조했다.

 


박 당선인은 수도권매립지 문제와 관련해서는 사용 종료 시점을 명확히 하는 방향으로 이른바‘서울·인천·경기·환경부 4자협의체’ 합의를 재협의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4자 합의를 하는 과정에서 인천시민의 의견을 반영한 것이 아니다. 그 문제를 공론화해서 서구 주민뿐 아니라 인천시민 전체의 의견을 파악할 것”이라며 “이를 근거로 4자 합의를 다시 해 수도권매립지 종료 시점을 명확히 하는 쪽으로 재협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기존 합의대로 수도권매립지관리공사를(SL공사) 인천시가 이관받는 것은 절대 반대”라며 “민선 6기 집행부는 SL공사가 적자 구조를 벗어났다고 주장하지만, 근거도 명확하지 않을 뿐더러 SL공사를 이관받아도 서울·경기의 생매립쓰레기 처리까지 인천시가 책임져야 하는 악순환이 발생한다”고 주장했다.

박 당선인은 또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부시장 중 1명을 원도심 담당 부시장으로 임명하고 인천경제자유구역청에 버금가는 원도심 전담 총괄기구를 신설해 강력한 행정지원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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