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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주시 청사 이전 종착역 찾아야
  • 양병모 기자
  • 등록 2017-03-08 17:47: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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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여주시 5곳 후보지 선정 용역조사 착수

2024년 완공 목표 900~1700여 억 원 예상, 일부 시의원 청사 건립 조례로 추진 검토

여주시가 18년 동안 표류하고 있는 시청사 이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후보지로는 종합운동장 인근 하동 산9-8번지 일원과 여주대학교 맞은편 교동 산4-21번지 일원, 여주역세권 가업동 산2-1번지 일원, 여주터미널 옆 홍문동 336-1번지 일원, 현 청사부지 홍문동 1번지 일원을 대상으로 오는 4월부터 후보지 선정 용역조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용역조사 결과는 오는 10월 마무리될 예정이다.시는 2024년 완공을 목표로 용역조사 결과에 따라 주민설명회, 시정발전위원회와 논의, 시의회 설명회를 거쳐 오는 12월 최종 후보지를 발표할 예정이다.경인포스트은 그동안 여주시청사 이전 추진과 현재 후보지로 거론되고 있는 곳의 장단점을 분석했다. 또한 일각에서 단체장 의지와 상관없이 사업이 추진될 수 있도록 시청사 이전 관련 조례를 신설해 대해서도 짚어봤다. [편집자 주]

-여주시청사 이전 어디까지 왔는가?
여주시청사 이전은 민선 2기인 1999년 6월 군청사이전 후보지선정 추진위원회 구성해 후보지 공모를 거쳐 여주대학교 맞은편 교리 산4-21번지로 선정했다. 2000년 11월 제93회 여주군의회 임시회에서 공유재산관리계획이 유보되고 다음 해인 2001년 6월 30일 제3대 여주군의회 임기가 만료되면서 자동 폐기됐다.
2003년 민선 3기가 들어서면서 다시 청사 이전이 논의되기 시작됐다. 당시 여주읍과 북내면 오학리와 천송리, 오금리 등 5곳의 후보지로 거론돼 후보지 선정 연구용역이 진행됐다. 2004년 5월 군정조정위원회는 조사 결과 환경성, 접근성, 경제성 등 가장 높은 점수로 평가된 하동 산9-8번지 일원을 청사 이전 부지로 선정했다.
민선 4기를 거치면서 청사 이전이 보류됐다가 후반기에 다시 타당성 조사를 실시했지만, 2011년 청사 부지는 기부 채납 한 주민이 제기한 무효소송에 패해 원점에서 다시 시작해야 하는 입장이다. 여주시는 2013년에는 시청사와 시의회를 포함에 총 10만㎡로 2017년 착공해 2019년 완공을 목표로 비전 2025 여주시 중장기 종합발전계획 보고서를 발표해 청사 건립이 가시화되는 듯했지만, 정권이 또 바뀌면서 청사 이전이 무산됐다.
또한 비좁은 청사 문제로 부서들이 외청에 흩어져 민원들의 불편이 제기되고 있다. 여주시는 시청 옆 영문빌딩을 매입해 청사로 사용하는 등 대안을 마련하고 있지만 뚜렷한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지 않다.

-현재 추진되고 있는 부지는?
민선 6기가 들어서면서 수면으로 가라앉았던 청사 이전 문제가 지난해 11월부터 본격적으로 논의되기 시작됐다. 여주시는 4월부터 후보지 선정 연구용역을 시작으로 주민설명회, 여주시의회와 논의를 거쳐 오는 12월 후보지 최종 선정 발표할 예정이다. 이를 토대로 기본계획 수립, 도시계획시설 결정, 타당성 조사, 예산편성 등을 통해 2024년 완공을 목표로 하고 있다.
현재 후보지로는 종합운동장 인근 하동 산9-8번지 일원과 여주대학교 맞은편 교동 산4-21번지 일원, 여주역세권 가업동 산2-1번지 일원, 여주터미널 옆 홍문동 336-1번지 일원, 현 청사부지 홍문동 1번지 일원이 거론되고 있다. 예산은 900억 원에서 1700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적정 후보지는 어디인가?
하동 산9-8번지 일원 면적은 청사와 공원 등 9만 8768㎡로 이미 청사 이전부지로 돼 있어 사업기간을 대폭 단축시킬 수 있다. 접근성에서도 부지 주변으로 333도로의 4차선 확장공사, 원주를 잇는 자동차 전용도로, 문화 공간, 부속공원, 주차장 확보에 유리하다. 단점은 기부 채납 한 주민에게 소송에 패해 부지 매입비용의 증가와 종합운동장 이전 시 예산 약 1000억 원 이상의 추가 사업비가 발생할 것으로 보인다.
교동 산4-21번지 일원은 여주IC와 근접해 있고 대학교를 중심으로 형성된 상권은 기존의 시가지와 연계해 새로운 도심지로 발전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반면 여주IC에서 유입되는 차량과 대학교, 코카콜라, 대형 아웃렛 매장으로 교통 혼잡이 예상되고 대중교통 개편과 금융권 이전 등의 단점이 있다.
가업동 산2-1번지 일원은 역세권 사업과 연계할 경우 사업 진행이 수월하고 주변 도심 개발, 청사 확장 등의 장점이 있다. 시유지를 활용할 경우 토지 매입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하지만 별도의 기반시설인 도로를 개설해야 하면 역세권과 맞물려 교통 혼잡이 예상된다.
홍문동 336-1번지 일원은 주변이 아직 개발되지 않아 부지 확보에 유리하다. 여주터미널과 여주역과의 연계성이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단점은 도로 확장과 터미널을 중심으로 교통 혼잡 문제가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다.
홍문동 1번지 일원인 현 청사부지는 기반시설이 이미 구축돼 있고 인근 상권들의 반발을 최소화할 수 있다. 매입해야 하는 부지도 적어 부지 보상 비용이 적게 지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단점으로 여주초등학교 이전 문제로 사업이 지연될 가능성도 있고 청사 건립 시 대체 사무실을 확보해야 하는 단점이 있다.
건축과 부동산 관계자, 주민들은 하동 산9-8번지 일원을 최적의 사업지로 꼽고 있다. 5개 후보지 중 접근성과 추후 교통 혼잡을 최소화할 수 있고 기존의 상권과도 거리가 가깝기 때문이다. 종합운동장 이전 문제가 해결되면 종합행정타운으로 조성이 가능하다. 여주경찰서와 여주교육지원청도 이전을 희망하고 2008년 의회에서 청사부지로 승인됐기 때문에 부지 매입 문제만 해결되면 사업 추진에 큰 문제는 없다는 전망이다. 하지만 일각에서는 신시가지 형성을 위해 도심이 아닌 외곽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시청사 이전 문제는 없나?
시청사 이전이 1999년부터 추진됐지만 단체장이 4번 바뀌면서 18년이 지난 지금까지 제자리에 머물고 있다. 그동안 청사 부지 선정을 위해 2번에 걸쳐 용역조사가 이뤄지고 단체장 임기 말에 가서야 다시 거론됐다. 새로 당선되는 단체장은 전 단체장의 추진 사업이라는 이유로 항상 순위에서 뒤로 밀려 악순환을 거듭하고 있다.
지금은 시청의 업무량이 늘어나면서 사무 공간 부족으로 민원인들의 불편이 따르고 있다. 민선 2기와 3기 2번에 걸쳐 연구용역이 발표됐지만, 또다시 1억 5000만 원의 예산으로 후보지 연구용역을 발주했다. 청사 건립비용도 계속 늘어나 처음 추진할 당시 377억 7600만 원에서 지금은 최소 900억 원에서 1700억 원이 소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또한 청사 이전이 추진되면서 연구용역 비용이 중복 지출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현재 시청사 건립비용이 약 340여 억 원이 적립돼 있지만, 나머지 재원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지방채 발행이 불가피하다. 또 주민들의 반발을 최소화 하시 위해서 의견 수렵도 무시할 수 없는 입장이다. 중앙로 상인들은 시청사가 이전할 경우 시내상권 붕괴를 우려해 반대 입장을 나타내고 있다.
양평군도 행정타운을 추진하면서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혀 기존 청사를 증축해 사용되면서 문제점이 나오고 있다. 민원인이 몰리는 오전 11시와 오후 1시 사이에는 주차장이 만원을 이뤄 주차하는데 상당한 시간이 걸리고 있다. 또한 사무실 공간도 좁고 특히 군의회 대회의실도 좁아 방청객들의 불편이 따르고 있다. 주민들과 마찰을 해결하고 가장 효율적인 업무공간으로 건립되기 위해서는 충분한 논의가 이뤄져야 한다.

-시청사 조례로 추진 가능한가?
청사 이전 문제가 계속되는 이유는 단체장이 바뀌고 새롭게 오른 단체장이 사업을 뒤로 밀면서 악순환이 거듭되고 있다. 일각에서는 시청사 이전을 조례로 제정하려는 움직임이 있다. 조례로 제정할 경우 새로 당선된 단체장과는 관련 없이 추진되기 때문에 온갖 잡음에서 벗어날 수 있다.
건립도 후보지 선정부터 건립까지 체계적으로 추진돼 불필요한 예산을 절감할 수 있다. 청사 건립 조례는 여러 단계에 걸쳐 심사위원회 선정, 후보지 선정, 기금 마련, 청사 건립 등으로 나눠질 수 있으며 사업이 종료되면 자동 폐기되는 방안이다. 조례로 제정하기 위해서 단체장이나 시의원의 발의가 있어야 하지만 신중을 기해야 하는 사업으로 상당한 기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홍성군은 지난해 군청사 이전을 위해 ‘홍성군 청사 입지 선정위원회 운영 조례안’을 제정해 전문가, 도의원과 군의원, 군청 공무원, 읍·면위원, 사회단체 대표 등 50여 명의 활동하고 있다.
현재 일부 시의원들은 여주시청사 이전 조례 제정이 가능한지를 조심스럽게 검토하고 있다. 여주시도 조례 제정에 문제는 없다는 입장이다. 여주시는 청사 후보지부터 다시 선정해야 하는 입장으로 조례를 통해 추진하는 쪽에 무게가 실릴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조례가 제정되기 위해서는 여러 단계를 거쳐야 한다. 단체장과 시의회 의원들과 충분한 대화가 필요지만 내년 6월 30일 여주시의회 임기가 만료되기 때문에 어려울 수도 있다. 이번 임기에 해결책을 찾지 못할 경우 다음 임기를 시작하는 단체장과 시의원들이 사업을 뒤로 미룰 경우 시청사 이전은 언제 될지 알 수 없는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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