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인천시, 한국판 ‘실리콘밸리’ 거듭난다
  • 안준모 기자
  • 등록 2019-10-17 11:36:28

기사수정
  • 송도 투모로우시티 창업·벤처폴리스 변신 등 만전

인천시는 그동안 투자 불모지였던 우리 지역의 벤처·중소기업에 단비 역할을 할 펀드를 운영해, 기업의 매출 성장과 사업 다각화를 이끌어내고 있다. (사진 = 인천시 제공) 인천시가 한국판 실리콘밸리로 거듭날 채비에 분주하다.

 

최근 정부의 ‘스타트업 파크 사업’을 송도 투모로우시티에 유치해 창업·벤처폴리스로의 변신을 준비 중이다. 또 스마트혁신산단 펀드·소셜임팩트 펀드·창업초기 펀드 등을 신규 조성하는 등 새 엔진과 윤활유를 장착했다.

 

17일 인천시에 따르면 시는 그동안 투자 불모지였던 우리 지역의 벤처·중소기업에 단비 역할을 할 펀드를 운영해, 기업의 매출 성장과 사업 다각화를 이끌어내고 있다.

 

SW융합산업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1천171억 원 규모의 SW벤처펀드를 운영 중이며 올해 들어 혁신산업으로의 전환을 위해 산단입주기업에 투자하는 스마트혁신산단·인천지식재산 펀드 257억 원을 조성했다. 

 

또 소셜벤처기업에 투자하는 250억 원 규모의 소셜 임팩트 펀드를 조성했고, 초기창업자에 투자하는 창업초기 펀드도 100억 원 이상 조성을 추진하고 있다.

 

지난해부터 운영 중인 인천재기지원 펀드는 실패 경험이 있는 재창업자와 우수유망 업종에 투자하는 375억 원 규모의 펀드로 인천시가 20억 원을 출자했다. 

 

올해 현재 인천지역 4개 기업에 40억 원이 투자됐고, 투자받은 인천 기업들은 TIPS 선정, 사업 다각화, 외국계 펀드 후속투자가 진행되는 등 모두 빠른 성장을 보이고 있다.

 

시는 250억 원 규모의 소셜임팩트 펀드를 최근 조성했다. 소셜임팩트 펀드는 사회문제 해결과 재무적 성과를 동시에 추구하며, 혁신성·성장가능성을 보유한 소셜벤처에 투자하는 정책펀드이다.

 

중앙정부가 출자한 한국모태펀드도 175억 원 규모로 출자에 참여했다. 인천시는 이 펀드가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스타트업의 성장을 견인하고, 지역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창업문화가 확산되는데 기여할 것으로 판단해 10억 원을 출자하고 65억 원의 민간투자를 유치했다.

 

창업 후 3년 이내 스타트업에만 투자해 초기 정착을 돕는 창업초기 펀드도 100억원 이상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민선7기 들어 새롭게 조성된 스마트혁신산단 펀드는 인천의 노후산업단지를 스마트혁신단지로 변모시키는 사업의 일환으로 지난해 말 207억 원을 신규 조성했다. 

 

기존 제조업체 중 4차 산업혁명분야 기술을 접목하거나 구조개선을 희망하는 기업을 선별 투자해 제조기업의 혁신 성장을 견인하는데 쓰일 계획이다. 

 

추진 6년차인 SW벤처펀드는 SW융합산업(IT, ICT, BT, 지식서비스, 스마트물류 등) 분야의 우수벤처기업에 자금을 수혈해 기업의 매출 성장과 성공적인 해외 진출을 이끌어내고 있다.

 

이와 함께 시는 유망 스타트업의 성장과 도전을 지원하는 창업 거점을 곳곳에 확충하고 있다.

 

내년 하반기 투모로우시티에 문을 열 스타트업 파크 사업의 명칭은 ‘스타트업·벤처폴리스, 품’이다. 

 

대지 면적 2만9,413㎡, 연면적은 4만7,932㎡에 이른다. 스타트업타워Ⅰ, 스타트업타워Ⅱ, 힐링타워 3개 건물이 하나로 연결된 형태를 살려, 기업 육성부터 실증까지 창업의 모든 과정이 이뤄지게 꾸민다. 

 

이를 위해 스타트업 전용 공간, 네트워크 타워, 실증 공간을 새롭게 꾸미고 기존 홍보·전시 공간도 활용해 새모습으로 시민을 맞이할 계획이다.

 

인천시 관계자는 “인천의 미래성장 동력이 될 잠재력 있는 스타트업의 지속적인 발굴과 성장 지원에 창업펀드가 마중물 역할을 하길 기대한다”며 “창업을 장려하고 벤처 투자가 마중물이 돼 성장·회수·재투자까지 이뤄지는 선순환 생태계를 조성, 글로벌 시장 경쟁력을 가진 인천의 스타기업 육성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TAG
0
  • 목록 바로가기
  • 인쇄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023 새만금 잼버리 기간 중 ‘한국관’ 등 K-컬처, K-관광 체험 공간 운영
  •  기사 이미지 윤석열 대통령, 새만금 이차전지 투자협약식 참석
  •  기사 이미지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A` 노선명, 국민 제안 받는다
정부24
대한민국정부_대표블로그
유니세프_리뉴얼

기사 작성의 동영상 등록에 동영상 소스를 넣어주세요.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